축농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기침, 콧물, 전염 등 9가지 증상과 치료방법

축농증의 원인

코 주위의 뼈 속에는 부비동이라고 불리는 빈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은 평소 공기로 가득 차 있어서 콧속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런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서 고름이 쌓이고 이게 코에서 흘러나오는 질환을 축농증이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는 부비동염이라고도 하는데요. 급성과 만성 두 종류가 있으며, 모두 콧물과 코막힘을 동반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초래합니다.

그렇다면 축농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급성의 경우는 대부분 감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급성이 자주 재발하거나 치료가 잘 안 되는 경우 만성화될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심각한 경우 부비동내 종양이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낫지 않고 점점 심해지는 것 같다면 정확한 병원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축농증의 원인이 되는 감기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때문에 이것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서 더 잘 발병합니다.
그래서 감기든 축농증이든 근본적인 발병 원인은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 치료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 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축농증의 증상만약 축농증 치료를 제때 받지 않을 경우 눈 주변에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막염, 뇌농양, 골수염 등의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휴식만 잘 취해도 자연치유가 되지만 보다 안전하게 완치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항목은 대표적인 축농증 증상을 요약한 것입니다.
만성과 급성 모두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급성이더라도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라면 자칫 만성이 될 수 있으므로 더 늦기 전에 병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 코막힘 후 콧물(콧물이 목 뒤로 나온다)기침두통 후각저하 발열 피로감 집중력 감퇴사실 위에서 설명한 축농증의 증상은 비염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다만 차이가 있다면 비염은 맑은 콧물이 주로 흐른다는 것이고 축농증은 염증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기 때문에 끈적끈적한 노란색 콧물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게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축농증의 전염에 관한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요 발병 원인이 감기이기 때문입니다.
즉, 정확히 말하면 ‘감기가 옮았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겠죠. 축농증의 치료감기가 축농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라면 자주 휴식을 취해 주면 자연 치유가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만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즉 감기는 나았다고 해도 부비동 내 염증 반응은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증상이 1주일 이상 지속되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의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중 세균 감염을 억제하기 위해 항생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콧물과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점막 물축제를 사용하고 통증이 생긴 경우에는 소염진통제를 복용합니다.
또한 약을 먹는 것 외에도 콧속에 직접 약을 분사하는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축농증 기침이 심한 분은 수시로 코 세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코세척기를 구할 수 있는데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여 수시로 코를 세척하면 콧물과 이로 인한 기침 증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의 보존적 요법에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마지막 축농증 치료 방법으로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코 안에 내시경을 넣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수술은 안전하게 진행되고 회복 기간도 짧은 편이기 때문에 만약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합병증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예방위에서 축농증의 원인이 대부분은 감기이고 더 근본적으로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래서 평소에 건강 관리를 잘 해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를 위해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은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생활 규칙입니다.
또한,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는 옷을 항상 따뜻하게 입고 외부로 열을 뺏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축농증의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만약 감기로 인한 것이라면 전염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자연치유만을 기다리기보다는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축농증 기침, 콧물 등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생명에 큰 위협을 줄 정도의 심각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치료가 잘 되지 않으면 만성화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가볍게 넘겨서도 안 될 것입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