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중학교 평가계 1년 살기-#001 학생평가 기본계획 보기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저는 올해도 평가계를 탈출하지 못했고… 새로운 학교에 전입해서 6학급/시수 18/중 1사회~중 3사회까지 총 4과목 저 혼자서 가르치고/수행평가 2개씩 운영해도 한 학기에 8개 운영/시험문제 한 학기에 최대 4개 내야 해요 (참 다행스럽게도, 전입은 ‘중간고사’가 없어요) – 저는 이것이 수업혁신의 시작이라고 생각해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요 송승훈 선생님 책에도 이제 시작해야 한다고 써있어요) 여기에 기초학력·학력증진·진단평가·맞춤형 자율평가·두드림학교·디딤돌(학습

아직 충남교육청의 경우에는 ‘2024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이 공문 시행되지 않아 기본계획 나눔방에 ‘2024 학생평가, 학생생활기록부 기본계획’만 올라온 상태입니다.
따라서 중학교 평가 담당으로서 한 해 살기 위해 ‘기본계획’부터 알아보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내용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남교육청 ‘기본계획 나눔방’ 알아보는 법

신학기 업무 준비 #001-기본계획 다운로드 신학기 업무 준비를 단계별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나처럼 아직 본인이 맡는 업무 확정이 되지 않은 경우도 있어… blog.naver.com=>지역마다 다를 수 있지만 충남교육청은 이렇게 업무포털-에듀파인에서 ‘기본계획 나눔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책기획과에서 ‘주요 업무계획’을 1월 초에 만들면 이를 바탕으로 각 부서에서 담당 장학사별로 ‘기본계획’을 2월 중순까지 만들기로 되어 있는 구조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도별로 ‘기본계획’이 탑재되어 있는 창구가 분명히 있으니 교육청 홈페이지나 업무포털을 확인해 보세요!
충남교육청 ‘2024 학생평가 기본계획’ 살펴보는 요약서=>표지는 이런 느낌입니다.
학생 평가와 학교생활기록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보통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평가계 or 성적계가 운영하는데, 생활기록부 정정 시 학업성적관리위원회(추후 줄여서 ‘학성위’로 합니다) 심의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새 학기를 맞아 여러분 너무 바쁘죠?나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기본 계획”만은 꼭 한번 읽지 않으면 안 되는데…이래봬도” 그래도 나는 너무 바쁩니다, 핵심만 볼 수 없을까요?”라는 분은, 대부분의 기본 계획 2쪽에 “요약서”가 나오고 있으므로, 이 요약서(개요)라도 꼭 보세요.전년도와 달라진 점을 살펴봅니다.
(신설)서 논술형 평가의 확대:최종 환산 점수 100%중 20%이상 반영(필기 평가에서 제한을 두지 않지만, 수행 평가인 필기 평가이며, 책 논술형 평가를 20%이상 운영해야 합니다)(강조)과정 중심의 학생 평가 내실화 연수 확대(신설)고교 교원 학생 평가 역량 강화 연수(30시간 이상)누적 이수율 관리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론형 평가 확대”요.(미래형 평가 체제 전환을 위한 정책이 됩니다~)충남 교육청”2023학생 평가 기본 계획”을 알아보보다 자세히 알아보았다먼저 교육부가 안내한 2024년 생기부 기재요령과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의 주요 변경사항부터 보겠습니다.
=>평가계의 입장에서 보겠습니다.
사전 준비가 필요한 암기식 수행평가 등도 과제형 수행평가로 보고 금지에 포함한다고 합니다.
=>중학교 국어/사회/역사/수학/과학/영어 교과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논술형 평가를 반드시 20% 이상 반영하여 실시해야 하며, 모두 결시로 ‘직전학기’ 관련 내용을 삭제한다는 것인데, 어떤 내용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봐야 할 것 같고,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가 ‘학교 지필평가 기출문제를 학교가 정한 방법에 따라 공개’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게 얼마 전 평가 채팅방에서도 논란이 됐는데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공개 방법을 정하고 이 방법에 맞춰 공개를 해야 하는데, 어떤 방법이 가장 저작권을 보호하면서 교사에게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는지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해 보입니다.
사실 기출문제 공개는 사교육 시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다양한 연수를 시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2024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연수가 3/14 공주연수원입니다.
그리고!
!
!
중학교 학생평가지원단에 저를 넣어주세요……………저는 정말 학생평가지원단으로 일을 잘할 수 있는데 어떤 제안도 들어온 적이 없습니다.
(´;ω;`)=>일반적인 내용으로… 과세특기재범위는 학성위에서 정하여 반드시 단위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10월에 기본계획 나눔의 방에 다시 올라오실 텐데요, 이렇게 표창계획도 기본계획 안에 아주 조금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올해 남편의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
꼭!
!
!
16년차인데 아직 교육부장관 표창이 없는 남편은 교육감 표창도 2번밖에 안 받아봤어요.ㅠㅠ 확실히 현장에서 일을 성실히 하는 사람인데. 2018년에는 저와 함께 나이스 자문단 활동도 했고, 남편은 2024 학생생활기록부지원단에 위촉되어 2월에 교육부 주최 연수도 받았고, 워낙 평가일은 오래한 사람이에요!
!
사실 저의 평가 관련 학습내용은 모두 남편 덕분입니다… 그러니까, 꼭!
!
!
남편의 표창에 성공해서 포스팅하는 날이 오기 때문에 기대해 주세요!
=>추진 일정입니다.
마무리하면서’2024 충남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은 언제 오는 것일까요???? 2월 마지막 주까지는 와야 하는데… 걱정입니다.
ㅜㅜ 공지를 받으면 함께 뉴스를 공유해요~ 하지만 여기에 진도표와 평가계획이 합쳐져 현장에서의 많은 불안요소, 업무부담요소가 된다는 사실이 적혀 있지 않은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