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공제] 상표권 분쟁이슈사례소개(1) – 초코파이/보톡스편

[지식재산 공제] 상표권 분쟁이슈사례소개(1) – 초코파이/보톡스편안녕하세요 지식재산공제 입니다.저희 주변에는 다양한 제품의 상표가 존재하는데요.제품 자체가 유명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일부 상표를 보통명사화해 부르는 경우가 있어 기업 간 분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오늘은 상표권 분쟁 관련 이슈를 통해 IP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상표의 관용 표장화상표 관용표장화란 특정인의 상표를 다른 사람이 자유롭게 사용하다 보니 이 상표가 너무 유명해져 상품 자체를 가리키는 현상을 말합니다.내 상표권의 가치가 없어질지도 몰라?이렇게 나의 상표가 보통명사화된 경우에는 나의 상표를 등록해도 상표권을 주장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초코파이’는 누구나 쓸 수 있어?초코파이는 1974년 동양제과(오리온)가 상표로 등록했지만 경쟁사가 하나둘씩 사용해 대중에게 상품명으로 유명해지는 바람에 상표권으로 인정받지 못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상표권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초코파이뿐 아니라 이른바 ‘대박’을 터뜨린 상품 중 ‘홍초’, ‘불닭’, ‘드라이아이스’, ‘앱스토어’ 등과 같이 처음에는 상표였지만 식별력을 상실하고 관용표장화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그런데 ‘보톡스’ 같은 경우는 보통 명사처럼 쓰이지만 사실은 유명 제약회사의 상표입니다.이 제약사는 상표권을 지키기 위해 상표명인 ‘보톡스’ 대신 ‘보트리늄톡신’으로 불러달라고 언론사 등에 협조 요청을 한 상태입니다.이처럼 나의 상표에 대한 권리를 지키고 보호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다음 번에는 국내 사례를 추가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지식재산공제> 카카오톡 채널에 친구추가하시면 다양하고 유용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자세한 상품설명은 지식재산공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ipmas.or.kr/기술보증기금 특허공제 특허공제사업은 중소기업 보호 및 지식재산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특허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입니다. ipmas.or.kr기술보증기금 특허공제 특허공제사업은 중소기업 보호 및 지식재산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특허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입니다. ipmas.or.kr기술보증기금 특허공제 특허공제사업은 중소기업 보호 및 지식재산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기 위해 특허청이 추진하고 있는 정책사업입니다. ipmas.or.kr중소·중견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지식재산 공제는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가입 문의 : 1544-1120중소·중견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지식재산 공제는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가입 문의 : 1544-1120중소·중견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지식재산 공제는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가입 문의 : 1544-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