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의 유용한 시험정보와 취득과정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했고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의 존재도 알게 되어 저의 취미이자 특기로 삼고 싶어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여러 유용한 수기를 통해 시험 정보를 얻고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어서 너무 기뻤습니다.
오늘은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취득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백지상태에서 도전했다면 어려움을 겪었을 텐데 다른 분들의 도움으로 편하게 마쳤으니 저 역시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해서 이렇게 수기를 남겨봅니다.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수업을 통해 다양한 주제와 분야로 구성되어 있는 책을 읽고 본인의 생각과 견해를 발견하여 표현도 해보고 직접 글로 써보며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토론식 논술을 지도하고 수행하는 전문적인 과정을 배웁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책을 많이 읽는 분들은 많지만 본인의 생각이나 견해를 말하고 의견을 나누는 분들은 드물잖아요. 지식을 갖게 되면 그 내용을 본인의 것으로 완전히 흡수하고 표현하는 것이 자기계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 과정을 직접 공부하게 되어서 다행이에요.

수험 자격.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한 응시자격은 간단했습니다.
특정 요건이 없어서 누구나 응시할 수 있거든요. 제 전공과도 상관없이 단순히 책을 좋아한다는 마음으로 공부하게 되다 보니 조건이 맞지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다행히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특정 요건 없음 2)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3) 근무경력 및 학과무관커리큘럼.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시험과목으로 보이는 커리큘럼은 26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빈틈없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모든 수업을 열심히 들었습니다.
26개가 많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내용이 계속되기 때문에 앞의 강의를 열심히 들으면 다음은 간단합니다.
1) 초반: 오리엔테이션, 논술의 이해와 형태 2) 중반: 개요, 제목, 서론, 본론 작성 및 방법 3)후반: 토론의 이해, 효용 및 방식 4)마무리 : 현장토론, 영화로 배우기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며 민간 라이선스로 분류됩니다.
그래서 정식으로 등록된 기관을 찾아서 강의를 듣고 시험까지 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합격해도 취업이나 활용 시 인정되지 않습니다.
나는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실패하지 않고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을 통해 공부했습니다.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했고 강의가 무상으로 제공되어 편하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미리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입니다.
회사에 다니느라 시간이 별로 없었어요. 그래서 온라인 강의를 원했는데 온라인으로 학습할 수 있었고 시험도 온라인이었어요. 강의를 듣는 기간이 4주가 되었고, 26개를 분할하여 공부하고 최종 마무리를 하기 위한 스케줄을 편성하여 계획에 따라 움직였습니다.
한 과목당 1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2~3개씩 진도를 나가 여유가 생기거나 주말에는 복습을 많이 하고 문제를 풀면서 오답노트를 작성해서 보완하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그 기간 동안에는 주말에 약속도 하지 않고 완전히 몰두했어요.시험 일정내가 먼저 확인한 요소 중 하나가 시험 일정이었어요. 왜냐하면 워낙 장기간 1차, 2차, 면접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시험은 체력적으로도 힘들고 끝까지 해낼 자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종료되는 깔끔한 방식을 듣고 안심하고 쾌적했습니다.
1) 특정 일정으로 정해지지 않음 2)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직접 선택하여 응시 3) 강의를 모두 이수하거나 60% 이상 진도 완료 시 가능검정 방법시험을 어떻게 치는지 기준이 되는 검정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1) 필기시험, 객관식 출제2) 실기 없음, 3) 면접이나 2차 전형 없이 이렇게 필기만 진행되고 객관식 1차로 끝나거든요. 하지만 타인의 창의력을 발달시키고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이라 저는 종종 조카들과 함께 실습도 해보며 현실감각도 함께 키웠습니다.
합격 기준커트라인 60점을 초과하면 합격 기준을 충족하게 됩니다.
1) 100점 만점에 2) 60점 이상 합격, 제가 진도를 마치고 모의고사를 마쳤을 때 80점이 넘었는데 실전에서 70점을 겨우 넘기고 합격했어요. 잘못하면 떨어졌을 거예요. 그러니까 방심하지 말고 빈틈없이 공부하면서 대비를 해두면 좋아요.난이도(합격률)나는 공부를 잘 못하는데 한번에 합격했기 때문에 난이도는 어렵지 않아요. 실제로 합격률도 조사해보니 97% 이상 수준이었습니다.
자격증만 목적 쪽에도 좋지만 배울 점이 많고 실용적이어서 공부가 목적 쪽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협회의 발행 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안심도 되고 다행입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크고 가정교육에도 좋은 점이 많습니다.
교육기관이나 논술학원, 공부방, 문화센터, 아동복지시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내가 가진 무기이자 특기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여러 모임에서 내용을 알리고 복습도 하고 실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을 그만두게 된다면 이 분야에 진출하여 취업으로 연계해 보려고 합니다.
제 적성에 맞고 무엇보다 재미있다고 느껴요. 그래서 앞으로 더 깊이 파고들 마음이 있습니다.
공부 방법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 방법에 특별한 것은 없었어요. 많이듣고읽으면서오답부분의약점을보완해나가는방식을했네요. 기출문제를 실전처럼 분위기를 만들어 푸는 방법이 도움이 된 것 같아 시험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는 연습이 되었습니다.
1) 강의를 정독하고 하루 2~3개 진도 2) 주말에 전체 복습과 문제풀이 3) 오답노트 작성하여 약점 보완 4) 기출해설로 감각 올리기단어나 용어가 전문적인 기술 자격증보다 어렵지는 않지만 확실히 개념이 정해져 있지 않으면 시험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단어나 원리가 있으면 천천히라도 꼭 이해하고 넘어갔습니다.
강사님들께 질문도 많이 하고 늦었지만 확실히 앞으로 나갔습니다.
강사들의 오랜 경력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노하우나 운영법은 독학으로는 성립하기 어려운 체계를 갖추어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것부터 해야 할지 모르면 혼란에 빠질 수 있거든요. 하지만 방향을 제시해주고 그 길을 걸으니 모든 것이 쉽고 쉬웠습니다.
여가시간 취미가 나의 무기가 되게 해준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에 고맙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고, 앞으로도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 자격증 공식발급기관 100만 회원이 선택한 신뢰할 수 있는 교육원,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수상 200과목 장학지원 이벤트!
m.site.naver.com이 포스팅은 소정의 금액을 지원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